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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채용관련

(공공기관 채용관련) 한국철도공사 직원수, 연봉 등 파헤치기

by Ssotory 2023. 6. 15.

목차

    우리나라 철도 대표 공기업인 한국철도공사의 일반현황, 주요 사업, 직원수 및 연봉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철도공사 일반현황

     

    한국철도공사 로고 사진입니다
    한국철도공사 로고

     

    한국철도공사는 2005년 1월 1일 한국철도공사법에 의해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의 준시장형 공기업입니다. 공기업을 포함한 공공기관들의 분류 기준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 부탁드립니다.

     

     

    공공기관의 종류와 분류에 관해서 -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

    공공기관(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의 종류와 분류에 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공공기관은 중앙정부부처 산하기관인 중앙 공공기관 그리고 지자체 산하 기관들인 지자체 공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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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철도공사의 본사는 대전광역시 동구 중앙로 240에 위치하고 있으며, 철도운영에 관한 사업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철도산업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공기업입니다. 현재 기관장은 정부 인사발령에 따라 공석입니다.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기능 및 역할은

    ○ 철도 여객 및 화물운송사업, 철도와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운송사업

    ○ 철도장비와 철도용품의 제작, 판매, 정비 및 임대사업

    ○ 철도차량의 정비 및 임대사업

    ○ 철도시설의 유지, 보수 등 국가·지자체 또는 공공법인 등으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 철도 역사 및 역세권 개발 사업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영목표 및 전략은

    ○ 미션 : 사람·세상·미래를 잇는 대한민국 철도

    ○ 비전 : 새로 여는 미래교통 함께 하는 한국철도

    ○ 핵심가치 : 안전·혁신·소통·신뢰

    ○ 경영방침 : 안전한 철도, 편리한 철도, 국민의 철도, 미래의 철도

    입니다.

     

    한국철도공사의 조직도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한국철도공사 조직도 사진입니다
    한국철도공사 조직도

     

    2. 주요 사업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사업은 시설개량사업, 차량개량사업, 차량구입사업, 기타 사업, 일반철도개량수탁사업, 고속철도개량수탁사업 등이 있습니다. 

     

    우선, 시설개량 사업은 2023년도 예산 2460억 원 정도 규모의 사업이며, 철도시설물 개량을 통한 이용고객 편의 증진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노후역사, 고객편의시설, 차량기지 개량, 선로시설 등 시설물 개량과 철도차량 정비 설비, 전철전력 설비, 정보통신 설비 등 노후설비 교체 및 신규 도입을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두 번째, 차량개량 사업은 2023년도 예산 1800억 원 규모의 사업이며, 철도차량 개량을 통한 이용고객 편의 증진 및 안전성 확도를 위해 고속철도차량 개량, 전기기관차 및 디젤기관차 개량, 전기동차 개량, 간선형 전기동차 개량, 객차 및 발전차 개량, 기타 철도차량 개량을 하는 사업입니다.

     

    세 번째, 차량구입 사업은 2023년도 예산 7400억 원 규모이며, 신규노선 개통 등에 대비한 철도차량 구입, 노후차량 및 수송수요 증가에 따른 차량구입을 통해 고객편의 증진을 목적으로 고속선 운행을 위한 고속철도 차량 구입, 간선 운행을 위한 간선형동차 구입, 광역 전철 운행을 위한 전기동차 구입, 화물 수송을 위한 디젤기관차 및 화차 구입 등을 하는 사업입니다.

     

    3. 직원규모 및 이직자 비율

     

    한국철도공사의 직원규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철도공사는 기관장을 포함한 상임임원 7명을 정원으로 두고 있으며, 일반정규직 직원수는 32,108명으로 우리나라 공공기관 중 가장 많은 직원수를 보유한 공기업입니다.

     

    우리나라 공공기관 직원수 비교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상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공기업, 공공기관별 정규직 직원수 순위

    오늘은 공기업, 공공기관별 정규직 직원수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기관이 근무하고 있는 직원이 가장 많은지 그리고 몇 명이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전체 공공기관 정규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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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철도공사는 별도 무기계약직은 없으며, 전체 인원인 32,108명 중에 여성직원은 4,148명으로 13% 비율의 직원이 여성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레일, 한국철도공사의 최근 3개년 남녀 이직자 비율은 2020년 기준 남성 5.3%, 여성 2.5%, 2021년 기준 남성 5.2%, 여성 2.0%, 2022년 기준 남성 5.2%, 여성 2.7%로 매년 비슷한 수준의 이직률을 보이고 있으며,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철도 공기업답게 이직률이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코레일 연봉 및 신입사원 연봉, 직원 평균 근속연수

     

    우선, 한국철도공사의 신입사원 초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철도공사의 신입사원 초봉은 2023년도 기준 3493만 원이었습니다. 신입사원임에 따라 성과상여금과 경영평가 성과급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약 3500만 원의 높은 수준의 보수를 지급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코레일을 포함한 전체 350개의 중앙 공공기관의 신입사원 초봉 비교자료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공공기관, 공기업 신입사원 연봉순위

    공공기관(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 공공기관)의 2022년도 신입사원 연봉순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공기관 신입직원 연봉의 구성 공공기관의 신입직원 연봉은 일반적으로 대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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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이번엔, 한국철도공사 직원 평균연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3개년 직원 평균연봉은 2021년 기준 6908만 원이었으며, 2022년 기준 6977만 원이었습니다. 2023년 기준은 성과급을 제외하고 6993만 원으로 22년 성과급인 100만 원, 21년 성과급인 248만 원의 중간정도인 150만 원을 성과급으로 잡았을 경우 23년도 직원 평균연봉은 7143만 원 수준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철도공사의 평균근속연수는 2022년 기준 16.75년으로 상당히 높았으며, 대체적으로 직원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회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결론

     

    한국철도공사는 우리나라 명실상부 철도 관련 최고의 기관으로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네임밸류가 높은 기관입니다. 그만큼 많은 인원을 채용하여 공공기관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기관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한국철도공사는 현직자 후기도 많은 편이며 근무환경 부분에서 굉장히 만족도가 높은 직업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워라밸 기준 최고의 기관으로 현직자들은 추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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