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생활정보

KTX 청룡 내돈내산 솔직후기(예매, 노선, 지연, 시간표,가격 등)

by Ssotory 2024. 6. 9.

목차

    한국철도공사의 KTX 고속열차 중에 KTX청룡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KTX 열차중에서 그동안 가장 고급열차는 KTX산천이었는데요, 이번에 KTX청룡이 새롭게 운영되면서 인기가 많습니다. 제가 이번에 직접 타보고 느낀 솔직후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TX 청룡 예매방법부터, 노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가격을 어떤지 등 자세하고 직접 타본 솔직 후기를 공유해 드릴테니 확인하셔서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KTX 청룡 후기

     

    KTX 청룡은 최근 운영하기 시작한 따끈따끈한 신형 기차입니다. 2024년 5월 1일부터 영업을 했다고 하니, 정말 따끈따끈한 것 같습니다.

     

    기존의 KTX 산천 또는 일반 KTX와 어떤점이 다른지 제가 직접 타본 후기와 정보들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TX 청룡 티켓

     

    저는 KTX청룡 열차를 대전에서 서울로 이동하는 경로로 탑승하였습니다. 다른 열차에 비해 인기가 많은건지 계속 매진이었어서, 운좋게 티켓을 구해서 탈 수 있었습니다. 확실이 다른 열차보다 예매하기가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KTX청룡 바로 예매하기(코레일 홈페이지)

     

    아무래도, 기왕 타고가는거 KTX 청룡을 타려는 분들이 많은것 같았습니다.

     

     

    KTX청룡 외관

    KTX청룡의 외관모습입니다.

    KTX 청룡
    KTX청룡 외관

     

    일반 KTX열차와 외관부터 다른 모습입니다. 색부터 일단 청색을 띄고 있으며, 앞에 KTX 청룡이라고 멋지게 적혀 있습니다.

     

    열차 칸 모습

     

    열차 칸의 외관 모습입니다. 자리 하나당 창문이 있는 점도 기존의 KTX 열차와 큰 디자인적인 차이인것 같습니다.

     

    KTX 청룡 열차 표시

     

    저는 KTX 청룡 열차를 대전에서 서울로 가는 열차를 탑승했습니다. 전광판에 KTX-청룡이라고 표시되고 있습니다. 철도 노선이 여러군데를 들리지 않고 깔끔하더라구요. 아래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TX 청룡 타는 곳

     

    KTX 청룡 타는곳은 일반 KTX 열차와 번호가 조금 달랐습니다. 열차 길이가 다른건지 KTX와 KTX 산천의 열차 16번이 오는 곳에 KTX 청룡은 14번 호차가 도착을 합니다. KTX 청룡을 타실때 호차를 잘 확인하고 타셔야 할 것 같습니다.

     

     

    KTX 청룡 노선

    KTX청룡 이동노선입니다.

    KTX청룡 노선

     

    KTX 청룡의 경우에는 이동노선이 깔끔했습니다. 보통 대전에서 서울까지 가는것만 해도 중간에 오송역, 천안아산역, 광명역 등 여러가지 역을 거쳐 가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리는 편인데,

     

    KTX청룡의 노선은 부산에서 서울을 지나 행신까지 가는데 정말 핵심역만 들러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부산, 동대구, 대전, 서울, 행신으로 깔끔했습니다.

     

    그래서, 대전에서 서울을 가는데 다른역 하나 들리지 않고 바로 가기때문에 소요시간도 주변 다른 KTX열차보다도 더 빨리 걸리는 것으로 나와 있었습니다.

     

     

    KTX 청룡 내부모습

    KTX 청룡 열차의 내부모습 입니다.

    KTX 청룡 복도

     

    KTX 청룡 복도 및 객차 내 복도 사진입니다. 열차칸과 칸 사이에는 특징이 매끄럽게 이어져 있어서 캐리어를 끌고 가시는 분들이 편하게 이동할 수 있어보였습니다.

     

    또한, 열차 객실 내 의자와 의자 사이의 공간도 좀 더 넓어보였습니다. 이동하는 사람들이 앉아있는 사람들에게 부딪힐 위험이 적고 쉽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어보입니다.

     

     

    KTX 청룡 좌석 모습

    KTX 청룡의 좌석 모습입니다.

    KTX 청룡 좌석 모습

     

    일반 KTX와 형태는 다르지만, 앞좌석에 책이 들어있고, 간이 책상 그리고 발받침이 있었습니다. 또한 가장 신기한 스마트폰 무선충전기가 하단 중간에 붙어있었습니다. 그 밑에는 콘센트도 있어서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를 사용하기 편리할 것 같았습니다.

     

    자리별 창문

     

    또한, 말씀 드렸던 것 처럼 자리마다 창문이 있었습니다. 보통의 KTX는 자리 두개 정도에 걸쳐서 큰 창문으로 되어 있어서 내가 닫고 싶어도 뒷자리 사람이 연다던지 등의 애로사항이 있었는데,

     

    KTX 청룡은 좌석 하나당 창문이 있어서 창을 가리기도 편할 것 같습니다.

     

    간이책상과 무선충전기

     

    간이책상은 위로 뽑아서 펼치면 됩니다. 일반 KTX와 유사항 방법이고, 신기한 건 무선충전기 였습니다. 옆좌석과 같이 쓸 수 있도록 한칸씩 만들어져 있습니다. 

     

    단순하게 저기에 스마트폰을 넣으면 무선으로 충전이 되고 옆의 LED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하단의 콘센트와 더불어 스마트폰 무선충전이 자리마다 가능하도록 세팅 되어있어서 장시간의 이동시 너무 편리한 것 같습니다.

     

     

    KTX청룡 솔직후기

     

    그럼 이제 제가 직접 타본 솔직후기와 소감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TX청룡은 편의시설들이 확실히 고객들을 위해서 업그레이드가 많이 된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객실과 객실 사이의 복도도 평평하게 이어져 있어서 캐리어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쉽게 이동이 가능했습니다.

     

    1열은 앞에 무선충전기가 있음

     

    또한, 객실 안에서도 좌우 좌석 사이의 거리가 넓어 여러명이 이동하는데도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자리마다 있는 무선충전기와 창문은 확실히 이용하는데 더 편리해졌다고 느낀 부분이었습니다. 장시간 이동 할 경우에 신경쓰이는 부분이 전자기기 특히, 스마트폰 배터리 문제 였는데 충전기가 없더라도 무선총전이 가능하니 너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단점을 얘기하자면, 흔들림이 조금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열차의 문제가 아닌 도로의 문제일 수 있겠지만 대전에서 서울로 이동하는 동안 흔들림을 좀 느꼈던 것 같습니다.

     

    요금 및 예매방법

    KTX 청룡의 요금은 일반 KTX 열차와 동일 했습니다. 따로 금액이 더 비싸거나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기왕 내가 이동하려는 시간대에 KTX 청룡열차가 있다면 KTX 청룡으로 예매하셔서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KTX 청룡 예매방법도 일반 열차와 동일하게 코레일 어플 또는 창구에서 예매가 가능하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각종정보/생활정보] - KTX특실 내돈내산 솔직후기(일반실 차이, 서비스, 물, 간식, 충전기, 좌석 등) >

     

    KTX특실 내돈내산 솔직후기(일반실 차이, 서비스, 물, 간식, 충전기, 좌석 등)

    KTX의 좌석은 일반실과 특실로 나뉘어 있습니다. 특실은 일반실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요금으로 굳이 안타시는 분들이 많지만, 일반실에 비해 상당히 넓은 좌석과 물, 간식 등의 서비스를 제공

    ssotory82.tistory.com

     

    이 외에도 다양한 정보들을 블로그에 포스팅 해 두었으니, 다른 포스팅들도 참고하여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