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건강정보

뎅기열 증상 총 정리 및 예방방법

by Ssotory 2024. 7. 24.

목차

    동남아 여행이 잦은 최근에 운이 나쁘게 뎅기모기에 물렸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뎅기열의 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어떻게 생긴 모기가 뎅기열을 옮기는 지 등 자세하게 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뎅기열을 앓을 경우 단순한 몸살 정도로 생각하고 넘겼다가 정말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 이러한 증상들이 발현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꼭 들러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뎅기열

     

    뎅기열은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침투하여 감염시켜 발생하게 되는 질환인데요, 가장 큰 특징으로는 갑작스럽게 고열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동남아 뎅기열 예방수칙(대사관)

     

    우리나라에는 다행히 서식하지 않지만 해외여행을 많이 가는 지역인 동남아 지역에서 특히 왕성하게 활동하는 모기에 의해서 전염되게 되는데 이 모기들이 집 주변 고인물에 많이 서식하고 있어 여행시 운이 나쁘게 뎅기열에 고생하시는 여행객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뎅기모기

    뎅기 바이러스를 전파시키고 다니는 모기는 사실 특별한 모기가 아닌 우리 집 주변에서도 흔 히 볼 수 있는 흰줄숲모기, 이집트숲모기 등입니다.

     

    뎅기모기

     

    다만, 우리나라에 있는 해당 모기들은 뎅기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해당 질환을 걸릴일이 없지만 동남아에서는 뎅기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들이 많아 운이 나쁘게도 그러한 모기에 물렸을 때 발현되게 됩니다.

     

    뎅기열 증상(초기, 중기, 말기)

     

    이제 뎅기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을때 나타나는 증상을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혹시나 동남아 해외여행 중 몸이 좀 이상함을 느끼신다면 증상을 한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기 증상(1~7일)

    뎅기열에 감염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초기증상들 입니다. 뎅기 바이러스 감염후에 잠복기인 4~6일 정도가 지나고서 초기 증상이 발현되기 시작합니다. 처음엔 감기와 유사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니 각별히 신경쓰셔야 합니다.

     

    01. 고열

    갑작스럽게 40℃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고 이 열이 2~7일동안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열로 인해서 급격한 피로를 느끼고 탈수 증세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고열

    02. 두통

    강한두통을 느끼게 됩니다. 이마와 눈 뒤쪽 안쪽에서의 강한 두통을 느낀다면 뎅기열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03. 근육통과 관절통

    몸살처럼 심한 근육통 그리고 관절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통증이 중기 말기에 될 수록 더 심해져서 정말 어디가 부러진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한 고통이 온다고 합니다.

     

     

    중기 증상(7~14일)

    뎅기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중기에는 초기 증상들이 심화되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01. 구토 및 메스꺼움

    높은 고열과 함께 구토와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나 제대로 음식 섭취 등이 하기 힘들어지게 됩니다. 식욕이 감소하게 되어 더욱 영양분 섭취에 어려움이 많아 집니다.

     

    고열과 근육통 등으로 소화 기능이 저하되고 체내 독소가 증가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02. 피부발진

    몸에 피부 발진이 퍼지게 됩니다. 특히 가슴과 복부 그리고 팔, 다리 등으로 작은 발진들이 생기게 됩니다.

     

    03. 림프절 종창

    또한, 목과 겨드랑이, 사타구니에 있는 림프절이 부어오르는 현상이 생깁니다.

     

     

    말기 증상(14일 이후)

    말기 증상을 심각한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일부 환자는 중증 뎅기열이나 뎅기 쇼크 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01. 심한 출혈

    체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밑 안쪽에 출혈이 생겨 큰 멍이 생긴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02. 복통과 구토

    제대로 식사 및 영양섭취가 어려워지고 복통을 호소하고 이와 더불어 계속 구토를 하게 됩니다. 

     

    03. 호흡곤란

    폐 내부에 체액이 축적이 되면서 호흡이 굉장히 가빠지고 어려워지게 됩니다.

     

    04. 쇼크

    가장 위험한 경우이며, 혈액량이 급격히 감소하게되면서 쇼크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험한 상황이 되기 전에 얼른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결론 및 예방방법

     

    동남아 여행을 하면서 뎅기모기 자체를 차단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긴 옷을 챙겨입거나, 모기 기피제를 바르는 등 최대한 몸을 모기로부터 보호하셔야 합니다.

     

    동남아 여행

     

    특히나, 숲이 우거진 곳이거나 웅덩이가 많은 환경 등일 경우에는 모기가 많이 번식하고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이니 그런 곳을 방문하실 계획이라면 더더욱 뎅기모기 증상을 미리 확인하시고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동남아 뎅기 모기

     

    그리고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하면 초기에 증상들을 확인하셔서 최대한 빨리 병원에서 조치 받을 수 있도록 긴급연락망과 주변 병원 등을 미리 알아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뎅기열 예방수칙

     

    또한, 정부에서 공지한 뎅기열 예방수칙 4가지를 미리 확인하시어 꼼꼼하게 여행을 계획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건강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니 다른 포스팅 들도 참고하셔서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